본문 바로가기

던파 결투장

2024년 03월 09일 기준 던파 결투장 어벤저 이야기

728x90
반응형

블로그 가장 최근 글이 2022년 1월 1일.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던 2022년 1월 1일 00시 05분.

면접 합격 통지서 받고 가벼운 마음으로 게임 ㅈㄴ 해대고,
제야의 종소리 들으면서 다이아 달성했었던, 희망찼던 2022년의 시작...

지금은 하나도 안 기쁩니다 퇴사하게 해주세요 흑흑

 

2023년 05월 01일 테라나이트 달성

2년 2개월만에 그냥 갑자기 내가 썼던 글 생각나서 들렀는데, 놀랍게도 댓글이 2개나 있네?
그 기념으로 2년 2개월 동안의 던파 어벤저 결투장의 흐름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밤은 그냥 왠지 글을 써보고 싶네요.
 
2년 2개월 사이에 어벤저 최초 플다테 3관왕 달성하고 지금도 매 주 마다 꾸준히 매칭 돌리고 있고, 저는 이제 매우 강합니다 테라나이트 미만 반박 안 받습니다. 사실 테라 찍었던 5월 1일 시점에도, 이미 테라나이트가 10페이지 넘어가던 테라인플레 시대였어서 많이 늦은 감이 있긴한데, 솔직히 1~2주에 하루 던파하고 사는 직장인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찍냐.

그리고 나 최소 플래티넘만큼은 시즌8 공결 열리고 얼마 안되서 찍을뻔 했었어. 골4 99퍼에서 붉사대가 패파 소환사로 2번이나 떨궈먹어서 그렇지. 진짜 저런 캐릭터 들고 약코하는 꼬라지 보면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댓글 감사합니다.

아무튼 던파 어벤저 결투장 역사 (tistory.com) 이 글 이후로 쓰는 던파 어벤저 결투장의 역사글입니다.
재밌게 읽어주세요.

 

1. 2021년 2월 18일

https://youtu.be/70hlW3z47q0?si=PAq4lDTLUM37U3cX

이야기는 제가 전에 썼던 어벤저 결투장 역사글에서 1년 1개월 뒤의 시점에서 시작합니다. 이 날이 어벤저 결투장 혁명의 날 입니다. 상향을 4개나 받았고, 심지어 그 4개도 진짜 신철우가 배틀메이지 패치하는것 마냥 결잘알 어벤저 유저가 네오플로 침입해서 패치했나 싶을 정도로 어벤저의 빈 곳을 채워준 킹갓울트라제네럴엠페러개씨발 패치였습니다.

데빌 피스트 슈아 증가
데빌 스트라이크 Y축 증가
고속베기 Y축 증가
고속이동 띄우는 힘 증가

출처: https://dice7912.tistory.com/entry/던파-결투장-글-꾸준히-내용-추가하고-있습니다 [얼음주사위:티스토리]

현재 데빌 피스트의 긴 슈아가 이 날 완성되었습니다. 아무도 몰랐겠지만 사실 데빌 피스트는 슈아 상향을 2번이나 먹었었습니다. 그런데 첫번째 슈아 상향은 ㄹㅇ 약코 아니고 뻥 안치고 진짜 시발 슈아 0.1초 늘려줬었습니다. 사람 놀리는것도 아니고 이게 뭔가 싶은 패치였는데, 2번째 상향 패치로 현재의 데빌 피스트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데빌 스트라이크 Y축 증가. 제가 올린 유튜브 영상의 메인 주제입니다. 사실 저처럼 옛날부터 어벤저 했던 사람 아니면, 혹은 엄청 옛날부터 어벤저를 자주 상대해봤던 고인물 아니면 저게 뭐 뭐가 얼마나 좋아졌다는건가 알 수 없겠지만, 놀랍게도 그냥 저렇게 평범하게 맞을만하면 맞게된게 파격적인 상향인겁니다.

예전에는 진짜 상대 캐릭터랑 데빌 스트라이크 이펙트 겹쳐도 안 맞고, 상대방이 나 맞춰주세요~~하면서 데빌 스트라이크랑 겹쳐진 상태에서 스킬 갈겨대도 안 맞던 진짜 기적의 Y축을 자랑했었는데, 지금은 그냥 라이징샷? 거너 평타? 수준으로 그냥 상식적으로 맞을만하다 싶으면 맞습니다. 제가 올린 유튜브 영상 속 상단 카드에 옛날 어벤저 데빌 스트라이크 모음집 영상도 함께 올려놓았으니 한 번 봐보세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게 어벤저 결투장 패치 역사상 가장 마음에 쏙 드는 패치네요.

세번째는 고속베기 Y축 증가. 이것도 마찬가지로 기존 어벤저를 잘 아는 고인물이 아니면 뭐가 뭐 얼마나 좋아졌다는건가 잘 모르겠지만, 앞서 말한 데빌 스트라이크와 동일한 맥락의 상향입니다. 예전에는 진짜 어벤저 바로 코 앞 X축 정면 근접 아니면 스킬 6대 전부가 풀히트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애매하게 상대방하고 축이 안 맞으면, 고속베기 막타 안 맞고 상대방은 냉큼 반격하는 기분 좋은 상황이 벌어졌습니다만, 지금은 그냥 맞을만하면 6대 다 맞습니다.

네번째는 고속이동 띄우는 힘 증가. 2018년 4월??? 이었나???? 하여간 리퍼가 없어지고 ㅈ빌 피스트가 추가되었던 악몽 같았던 그 날. 리퍼 없어지고 실좆 피스트로 바뀐것도 서러운데 고속이동까지도 뜬금없이 타격수 제한이 걸리는 하향을 먹게 됩니다. 더 빡치는건 이게 직접적인 결투장 패치가 아니고, 사냥 패치 넘어온거임. 지금 이 글을 쓰는 2024년 03월 09일 기준으로는 사냥 패치가 결장 넘어와서 결투장 성능이 바뀌는 일이 비일비재하지만, 이 당시만 해도 그런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 당시만 해도'가 아니라 그냥 원래 역사적으로 결투장은 거의 어지간하면 그래왔었습니다. 사냥 따로, 결장 따로. 지금 현재 결장 시즌8이 이상한거에요. 현 시즌이 결투장 역사상 역대급으로 네오플이 결투장 신경도 안 쓰고, 뭔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도 안 하는, 하자대응이라는게 존재하지 않는 괴상한 시즌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냥에서 뭐 하나 건드리면 결투장이 또 어디가 이상하게 바뀌었나~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조만간 퇴마사 리뉴얼하는데, 잠룡 남프리 전직업 공용화 가즈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간 갑자기 고속이동에 타수 9회 제한 생기고, 기존에 비해 3~4타 정도 덜 때리게 되다보니 후속 연계가 불편한 상황이 아주 매우 많았었는데, 이제는 띄우는 힘이 대폭 증가되어서 9회는 무슨, 4~5타 정도? 절반만 스쳐도 데빌C 연계로 상대방을 승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짜로 어벤저 결투장 잘 아는 사람이 패치한듯한 4개의 상향 패치였음. 앞서 말한 데빌 스트라이크 상향 다음으로, 제가 역대 2번째로 좋아하는 어벤저 패치입니다.

01
영상 속 5:36 ~ 5:43 구간

제가 올린 영상 속의 5:36~5:43 부분을 보시면 2/18 패치로 상향 먹은 부분이 3개나 나타납니다. 아주 좋은 교본임. 원래였으면 겨우 저 정도 축 차이난다고 고속베기&데빌 스트라이크 제대로 안 맞아서 불안정했고, 데빌 피스트로 참망을 카운터 친다는건 꿈도 못 꾸었습니다. 고속베기랑 데빌 스트라이크는 다시봐도 레전드네 저 위치에서 저게 제대로 안 맞던게 말이 되냐 진짜 나처럼 어벤저 오래 한 사람 아니면 저게 상향인줄도 모를거임 다들 ㅋㅋㅋㅋㅋ

 

 

2. 낫 패치

시간대를 훌쩍 뛰어넘어 봅시다. 왜냐하면 저 이후로 공결 되고나서 받은 패치는 던파 어벤저 결투장 역사 (tistory.com) 이 글 후반부에 적었거든. 사실 이제는 잘 기억도 안 나. 내가 던파 하면서 패치 노트를 읽었던 적이 없다. 어차피 안 읽고 가만히 있어도 결장 유튜버들이 컨텐츠로 써줘서 알게 됨.

하지만 이런건 결장 방송인들도 모르죠. 아마 이게 사냥 패치가 결장으로 마구마구 넘어오는 현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패치인것 같은데, 이 때가 한창 사냥에서 무기들 개편하던 시기였습니다. 광검이나 낫 적중률 마이너스를 없애거나, 미늘창 쿨 증가를 없애거나....개편이랍시고 무기가 가지고 있던 패널티들을 없애던 시기였음. 아니 이게 뭔 개편이야 ㅋㅋㅋㅋ 병 주고 약 주는거잖아 ㅋㅋㅋㅋ

아무튼 그래서 어벤저가 쓰는 낫에도 달려있던 적중률 -1%가 없어졌습니다만......아쉽게도 그것은 결장에는 반영되지 않았네요. 여전히 최하위 11퍼 ㅋㅋ 사실 이미 공결이니까, 장비 영향이 없는 결투장이니까. 그래서 사냥에서 낫이 좀 바뀐다고해도 결장에는 안 넘어오는갑다~했습니다....만!

추가 개편으로 기존 낫에 붙어있던 물공 스킬 쿨감 5%가 모든 스킬 쿨감 5%로 바뀌었는데, 이건 넘어옴 ㅋㅋㅋㅋㅋㅋ 아싸 ㅋㅋㅋㅋ 덕분에 지금 데빌 피스트 쿨타임 17초에다가 권능은 쿨감소 2초나 상향먹고 38초입니다. 쿨 1, 2초 감소면 거의 어지간하면 정규 상향 패치로 받는 수준의 패치인데, 어벤저는 사냥 패치로 ㄱㅇㄷ 받아버렸습니다.

지금까지 고속이동 타수 제한, 고통의 희열 쿨 5배 증가, 고속베기 선딜 증가, 럭키 스트레이트-공참타 연계 불가능, 스트라이킹 지혜의 축복 삭제, 리퍼->데빌 피스트 개편 등등 사냥 패치로 피해만 받아오던 어벤저인데 마침내 최초로 사냥 패치로 이득보았습니다.

아, 메타몽 지속시간 개편도 있구나 ㅋㅋㅋ   이거 ㄹㅇ 어벤저 콤보 혁명의 패치인데 아직까지도 이것이 진짜 결투장 정식 패치인지, 아니면 소리 소문 없이 바뀐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나는 아무리 기억을 해집어봐도 후자 쪽인것 같은데, 어느 쪽이든간에 뭐 기록물도 없고 증거도 없으니 확실히 정의하기가 쉽지 않네요. 아무튼 메타몽을 제외한다면 어벤저가 받은 최초의 사냥패치 간접상향일겁니다.

 

 

3. 어벤저 리뉴얼

https://youtu.be/dHz7mYBrpKA?si=zlSggQESsfX_7cmJ

또 다시 시간을 훌쩍 넘어서 2023년 1월 쯤으로 넘어갑시다. 사실 지금 2번 글이랑 3번 글이랑, 둘 중 어느게 먼저인지 헷갈리는데, 알아보기 귀찮으니까 그냥 봐주십시오. 마침내 패치 날마다 수면 아래에서 조용히 상향만 받으면서 꿀 빨던 어벤저가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한 패치, 어벤저 리뉴얼입니다.

영상 초반에 설명한대로 리퍼 돌아온다고 해서, 거의 5년동안 리퍼 롤백을 부르짖던 저로서는 엄청나게 기대했었습니다만, 개뜬금없이 데빌 클러치가 사라지고 내가 원하던 Y축 넓직넓직하던 과거 리퍼도 아니고.....전 그래서 되려 이 시기에 던파 접었었네요. 

클러치 없어져서 콤딜도 줄어들고 Y축 무빙 싸움 심리전 싸움 곱창나고, 리퍼는 내가 5년동안 롤백을 원해왔던 그것도 아닌 그냥 제 2의 데빌 피스트고, 권능은 원래 스턱 무시하던 스킬이 이제는 스턱 나서 개빡치고, 그런데 그런 와중에 매칭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지가 모르는 새 스킬 맞았다고 개사기 신캐라고 한 마디씩 놀려대고, ㄹㅇ 진짜 결장 할 맛이 뚝 떨어져서 던파 삭제해버렸었다.

근데 뭐 결론적으로는 리뉴얼 이후에 나도 다이아 테라 찍어보고 플~다이아 어벤저 유저들도 많이 늘어나고, 진짜 상향이....맞나??;; 클러치 없어지니까 다들 ㅈㄴ 편하게 무빙 싸움 하고 권능 스턱날 때마다 미소 짓는게 눈에 훤히 보여서 참 괘씸한데, 어쨌든 결론은 좋으니 저도 일단은 넘어가겠습니다.

어쨌든 중요한건 리뉴얼 이후에 테라급 어벤저들도 많아지고, 방송 채팅창에서 어벤저 힘들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것. 그 여론에 힘 입어 마침내 어벤저는 하향을 받기 시작합니다. 제가 어벤저 결투장하면서 처음 받는 정식 하향 패치네요. 먼 옛날옛날 리퍼 하향이나 이것저것 하향이나 그런건 내가 던파하던 시절이 아니니까 패스하고.

 

 

4. 하향 패치

리뉴얼 이후로는 어벤저는 쭉 하향의 길을 걸어갑니다. 리퍼 선쿨, 스킬쿨 5초씩 증가, 리퍼 최하단 판정 삭제, 가시 경직 너프, HP 너프 총 4번의 하향을 당하게 됩니다.

근데 다행히 리퍼 쿨 증가는 뭐...리퍼가 뭐 기회잡이용으로 마구 지르는 스킬도 아니고, 극딜콤 마무리로 쓰는 스킬인지라 "아!! 쿨타임이라 리퍼 못 써서 졌어!!!!" 싶은 경우는 거의 없고, 가시 경직 너프도 저처럼 스탠딩 가시 경직 이후에 고속베기 갈기는 별종 아니면 별로 의미 없습니다.

그런 의미로 가시 경직 너프는 저를 저격한겁니다. 네오플 이실직고 하십시오.

의미 있는 하향이라면 리퍼 바닥 판정 삭제와 HP 감소가 있겠네요. 특히 HP 감소는 지금까지 어벤저가 잊을만하면 받아왔던 HP 증가 상향 패치를 무(無)로 되돌릴정도로 큰 패치여서, 이제는 어벤저보고 단단하단 소리를 하는 사람은 없어졌습니다. 원래부터 방어력은 경~중갑 그 사이의 무언가였고, 그것을 38만 5000의 돼지 피통으로 커버치던 중갑캐였는데....그렇다고 남프리처럼 덩치도 크고 이속도 느리고 재빠른 돌진기&진입기가 있는것도 아닌 캐릭터 특성 상 뭐 개쩌는 무빙으로 1대도 안 맞으면서 프로 리거급 플레이를 할 수 있는것도 아니라서, 체감이 꽤 큽니다.

 

5. 선계 패치

곧 나가야해서 급하게 막 씁니다. 4~5번 항목글은 나중에 수정해서 내용을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보는 사람도 없는 블로그라서 내년에 수정해도 아무도 모름 ㅋㅋ

선계 패치 이후로 모두가 고통을 겪고 있는 스턱 버그. 지금 결투장은 스턱도 되게 잘 나고, 과거처럼 '스턱을 뺀다' 라는 테크닉도 거의 희미해졌습니다. 지금 이 짓을 멀쩡히 하고 있는 캐릭터는 격투가 같은 축복 받은 캐릭터 밖에 없어요. 그리고 어벤저는 선계 패치의 최대 피해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안그래도 적중률 최하위 11퍼에, 공중 보정바 빠르게 뺄만한것도 없이 평타 xxxxx만 줄창 쳐대다가 느릿느릿한 단타기로 콤보 마무리 짓는 구조라서  스턱 억까가 ㅈㄴ 심합니다. 

개씨발 빨리 스턱 버그 고치라고 처룽야

728x90
반응형